2018년 3월 31일 토요일

스틱

입소문 전략서 '컨테이저스'에서 적극 추천하길래 구입. 저자끼리 아는 사이라고(..)

컨테이저스 저자의 멘토였다는 분이 참여한 책답게 '의사소통의 효과 극대화'라는 주제도 비슷하다. 컨테이저스에 영향 많이 준 듯.

저자 칩 히스와 동생 댄 히스 형제는 스티커처럼 사람들의 뇌리에 착 달라붙을 수 있는 메시지의 여섯 가지 핵심 요소로 단순성,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성, 스토리를 강조한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요소는 단순성.

단순성 - 강한 것은 단순하다

그렇다면 짧고 간결하면 좋은 메시지일까?

2018년 3월 28일 수요일

엘라스틱이 쉬웠던 이유

제목이 너무 도발적인가? 지금 이순간에도 대규모, 대용량 환경에서 성능 등의 문제로 골머리 썩는 분들에겐 죄송(..) 하지만 엘라스틱을 데이터 분석툴로 활용하는 입장에서는 쉬우니 쉽다고 할 수 밖에.


2018년 3월 26일 월요일

Elasticsearch의 정규표현식 검색

엘라스틱서치는 정규표현식 검색도 지원한다. 그런데 제한이 많음. 일단 '\'를 이용한 이스케이프 메타문자는 지원하지 않는다. 다음은 '1=1' 형식의 문자열을 검사하는 정규표현식 검색어 'var.keyword:*%20and%20* AND var_decode.keyword:/.*\d+=\d+.*/'의 검색 결과.


2018년 3월 11일 일요일

Elasticsearch의 특수문자 검색

가끔 엘라스틱서치에서 특수문자를 검색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 잘 안 된다. 다음은 var 필드에서 특수문자 '='을 포함한 모든 문자열을 검사하는 '*=*'의 검색 결과.

'var:*=*' 검색 결과

2018년 3월 4일 일요일

컨테이저스 - 전략적 입소문

어디선가 읽을만하더라는 입소문을 듣고 구입. 다음은 저자 '조나 버거(Jonah Berger)'가 제시하는, 효과적인 입소문 퍼트리기 전략을 위한 여섯 가지 법칙.

소셜 화폐의 법칙 - 사람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야기를 공유하며, 자신에 대해 이야기할 때 즐거움을 느낀다고 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사고방식에 대해 말할 때는 음식이나 돈 같은 직접적인 보상에 반응하는 두뇌 회로가 활성화되었다. (62 페이지)

왜 그럴까?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에게 나쁜 이미지를 심어줄만한 이야기는 쉽사리 꺼내질 않는다. SNS가 자랑질 배틀이 되기 십상인 이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