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8일 일요일

Elasticsearch 7.5의 변화

일단 키바나 사이드바 고정 메뉴 또 사라짐 'Kibana > Visualize' 메뉴에 Lens라는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잠깐 써봤는데 필드를 마우스로 끌어다 놓고, 차트 유형 선택하고 등등의 작업이 조금은 쉬워진 듯하다. Canvas도 그렇고, 엘라스틱이 기업뿐 아니라 개인 사용자 시장도 노리는 모양.

데이터 연동 장벽만 낮아지면 엑셀이나 파워BI 등의 툴 쓰는 개인 사용자 영역도 많이 가져가지 않을까 싶다. SIEM 기능 등을 통해 알 수 있지만 실제 데이터 연동도 점점 쉬워지는 추세고.


뜬금 없는 건 7.4버전까지 그냥 사용 가능하던 모니터링 기능이 보안 기능을 활성화시켜야만 쓸 수 있게 바뀌었다.


elasticsearch.yml


그런데 일단 모니터링 기능이 켜지면 이후엔 보안 기능 꺼도 사용 가능함(..) 7.5.1 버전 나오면 또 바뀔래나?

리눅스 환경

리눅스 환경에서는 설치 과정에 변화가 있다. 과거에는 yum install 명령(CentOS 기준)으로 설치가 가능했으나


이제는 enablerepo 옵션으로 저장소를 지정해줘야 한다. 저장소를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하게 해서 설치나 업그레이드 과정의 실수를 막으려는 의도라고.


만약 enablerepo 옵션을 사용하기 싫다면 저장소의 enabled 값을 1로 주면 됨.


관련 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